목포대학교  2011 년도 학위논문

한계유선추적법에 의한 선형성능 최적화 기법
The Optimization method of hull form performance by Limiting streamline tracing technique

조성훈

목포대학교 대학원 선박해양공학과

2011 공학석사 학위논문

   선형 설계자는 선형설계 시에 유체역학적인 특성을 파악하여 선형을 선수부와 선미부로 나누어 설계하거나 각각에 대하여 조파저항 관점과 형상저항과 추진효율, 조종성능의 관점에서 설계를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설계 선형을 저속비대선, 중속선 또는 고속세장선의 범주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 형상저항과 조파저항 중에 어느 저항 성분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가를 판단하여 주요 제원의 선정과 함께 그에 해당하는 선형부의 설계 최적화에 좀 더 치중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80,000 DWT Cape size bulk carrier의 선형개발에 참여하며, 한계유선추적법에 의한 과학적인 선형변환의 접근법을 도출하였다. 또한, 164,000 DWT Suezmax Tanker선의 개발과정 중에서도 한계유선추적법에 의한 선형성능 최적화 기법을 적용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FLUENT와 WAVIS 등을 이용하여 수치계산을 수행하였고, 해석을 통해 얻은 결과는 SSPA와 MOERI에서의 모형시험 결과와 비교 하였다.

   As a design technique of ship\'s hull form the limiting streamline tracing method is presented. By the results of CFD calculation the limiting streamline on the hull surface is traced and the physical properties along the streamline are investigated. It is found that the variation of the dynamic pressure values along the streamline can give the informations of locations to be modified on the hull form. The hull forms of a 180,000 DWT Capesize bulk carrier and a 164,000 DWT Suezmax Tanker are applied to confirm the usefulness of this technique.